너디스탄(Nerdistan)을 위한 현대적 사원

카카오 스페이스 닷원

위치_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라동 첨단로 242
용도_업무시설
규모_지하 1층, 지상 5층
설계_조민석 (매스스터디스)
수상_2012 한국건축문화대상 민간부문 대상(대통령상), 2012 한국 건축가협회 선정 올해의 건축 Best 7
운영시간_09:00~18:00 (공간별 상이)
입장료_X



카카오스페이스는 일명 ‘즐거운 실험’이라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제주첨단과학기술 단지에 탄생한 카카오 본사이다. 미국 IT 산업의 중심인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가 뉴욕 같은 대도시가 아닌 캘리포니아의 새너제이San Jose에 있는 것과 같은 발상으로 이곳에 지어졌으며, 한국의 실리콘 밸리, 너디스탄(Nerdistan : 괴짜들의 땅)이라 불린다.


스페이스 닷원은 ‘포멀 스트럭처(Formal Structure)’라 불리는 ㄱ자 구조체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제주 오름과 다음 로고에서 영감을 받아 ‘ㄱ’의 각을 부드럽게 굴린 포멀 스트럭처가 길이 조절과 회전을 통해 5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5가지 형태의 포멀 스트럭처는 조합을 통해 수직, 수평적으로 확장되면서 오픈된 공간을 만들어준다.


내부는 동굴에 들어온 듯 웅장함을 느끼게 하며, 마감재로 사용된 붉은 화산송이석 컬러의 노출콘크리트는 다시금 이곳이 제주임을 상기시킨다.

카카오 스페이스 닷원의 설계자 조민석 건축가는 카카오 본사 설계와 함께 다음(현 카카오)이 제주 첨단과학기술 단지에서 분양받은 대지의 마스터플랜도 수립했다. 그가 제안한 마스터플랜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지의 녹색 지형을 따라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것이었다.

제주 첨단과학기술 단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첨단로를 따라 폭 70M의 도시-정형Urban-Formal 영역을, 나머지 부분에 전원-비정형Rural-Informal 영역을 설정했다. 카카오 스페이스 닷원은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조민석 건축가는 크리에이티브 오피스의 핵심을 ‘우연한 만남의 공간’으로 생각했다. 우연한 만남은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곳에서 일어나기 마련이기 때문에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1층에는 관광객들이 입장할 수 있는 공간을 비롯하여 여러 커뮤니티 공간들이 존재한다.


카카오 스페이스 닷원은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실외에도 방문자들의 눈길을 끄는 조형물들과 외부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카카오만의 조형물들은 건물 곳곳에서 방문자들을 맞이한다.

​이처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보니 카카오 스페이스 닷원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투어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Tour A– 단체(30~80명)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카카오 소개 프로그램, 사옥 공간 소개 및 건축 프로그램 중 택 1
Tour B– 단체(30명 이하), 개인 대상- 건축 스토리, 사옥 공간 소개

※ 현재 Covid-19로 인해 입장 중단



여행 포인트
* 업무 진행, 보안 관계로 사무실 내부 출입 불가 (투어 프로그램 동일)
* 원거리에서 한 번, 근거리에서 한 번 경험하는 포멀 스트럭처의 공간감
* 공간별 조금씩 상이한 이용 가능 시간
– 카카오프렌즈 갤러리 (09:00~18:00 / 주말, 공휴일 휴무)
– 카카오프렌즈 카페 (10:00~20:00 / 명절 당일 휴무
– VR체험관 (09:30~17:30 / 주말, 공휴일 휴무)

Covid-19 변동사항
전체 공간 입장 불가 (2021.07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