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ur

방승환 / Space Docent
https://blog.naver.com/archur


주요 활동
– 2023 제주 건축캠프 건축가이드
– 2023 마곡 건축여행 건축가이드
– 2022 이탈리아 건축캠프 건축가이드
– 2021 군산 건축여행 건축가이드
– 서울국제건축영화제 GT(Guest Talk)
– 세계일보, 월간국토, 책나무, 브리크, 에이플래폼 등 다수 기고

저서
– <스페이스 도슨트> (2022)
– <닮은 도시 다른 공간> (2019)

“도시와 건축이라는 굵은 기둥을 만들고 이야기와 사진으로 여러 가지를 뻗어보려 합니다. 건축여행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요소들을 같이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페이스 도슨트 Archur는 홍익대학교에서 도시공학을 전공하고, 도시계획과 도시설계를 공부하며 건축 주변에 늘 머물러 왔습니다. 13년간 설계사무소 도시설계팀에 있었고, 현재는 스마트도시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도시와 공간을 안내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도시라도 그 안의 낯선 장소, 유명한 건축가가 설계했지만 알려지지 않은 낯선 작업을 소개해 새로운 영감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어라운드 트립 x 스페이스 도슨트 Archur의 제주, 마곡, 군산, 이탈리아 건축캠프는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그곳의 건축뿐만 아니라 고유한 도시적 특징을 알아보는 여행입니다. 도시와 장소, 그리고 건축이 어떤 시공간적 맥락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며, 시선의 차이를 경험하고, 도시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7회 제주도 건축캠프
제주섬을 품은 건축

뭍과 떨어진 ‘섬’ 제주는 그 자체의 독특한 풍경과 고유한 풍토를 지니고 있습니다. 단순히 관광지라 여겼던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고, 섬이라는 특수성에서 발현된 고유한 도시건축을 알아보려 합니다. 도시에 엮인 다양한 관계를 이해하고, 공간을 경험하는 방식을 배우는 여행입니다.

* 2023년 8월 20일(일)~8월 21일(월) 진행

마곡 도시건축여행 [특별기획]
도시와 건축의 최전선

마곡은 신도시의 뻔한 모습에서 탈피하려는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동네입니다. 불과 15년 전만 해도 허허벌판이었던 서울의 끄트머리 땅은 이제 내로라하는 기업들의 사옥과 새로운 주거지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관찰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마곡의 모습을 만나보고, 동시에 두 시선의 차이를 생각해 보는 여행입니다.

* 2023년 3월 4일(토) 진행

제2회 군산 도시건축여행
억압과 저항이 만든 도시풍경

일본의 야욕이 덧없이 끝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시대의 아픈 상처가 고스란히 남은 군산. 억압과 저항이 만든 군산의 도시풍경 속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군산을 새롭게 이해하고 경험하는 여행입니다.

* 2022년 4월 2일(토) 진행

제1회 이탈리아 건축캠프
시대를 관통하는 도시와 건축

건축과 도시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이곳을 흐르는 시간의 층위에 나를 온전히 올려놓기 힘든 나라, 이탈리아. 도시와 건축, 문화와 역사 그리고 삶의 이야기까지 우리와는 또 다른 삶의 풍경을 이해하고, 도시와 건축을 새롭게 경험하는 여행입니다.

* 2019년 7월 19일(금)~7월 30일(화) 진행

독특한 풍경과 고유한 풍토를 지닌 뭍과 떨어진 ‘섬’ 제주. 신도시의 뻔한 모습에서 탈피하려는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동네, 마곡. 일본의 야욕이 덧없이 끝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시대의 아픈 상처가 고스란히 남은 군산. 건축과 도시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이곳을 흐르는 시간의 층위에 나를 온전히 올려놓기 힘든 나라, 이탈리아. 도시와 건축, 문화와 역사 그리고 삶의 이야기까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에 다양한 화두를 던지며, 물리적 경계를 넘어 문화로서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을 살펴보는 건축여행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여행을 떠나면서 우리와는 또 다른 삶의 풍경을 이해하고, 도시와 건축을 새롭게 경험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4. AROUND trip. all rights reserved.